티스토리 뷰

현대 사회에서 편도염을 가진 사람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편도염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편도염 증상, 원인, 급성 편도염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편도염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편도염 증상, 원인, 급성 편도염
편도염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편도염 증상, 원인, 급성 편도염

편도염 먹으면 안 되는 음식 5가지

편도선염을 치료할 때 상태를 악화시키고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편도선염이 있을 때 일반적으로 피하도록 권장되는 5가지 음식입니다.

 

  1.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목을 자극하고 편도선염과 관련된 염증과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목이 나을 때까지 매운 소스, 칠리 페퍼, 과도한 향신료가 들어간 요리를 피하십시오. 특히 매운 떡볶이는 가급적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 산성 식품 및 음료: 산성 식품 및 음료는 염증이 생긴 편도선과 인후를 더욱 자극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 레몬, 자몽과 같은 감귤류 과일과 감귤 주스, 토마토 기반 제품 및 탄산 음료와 같은 산성 음료를 피하십시오.
  3. 딱딱한 음식: 편도선이 부었을 때 딱딱하고 아삭아삭한 음식을 삼키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칩, 팝콘, 생야채, 딱딱한 사탕과 같은 음식은 목을 긁고 더 많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신 부드럽고 삼키기 쉬운 음식을 선택하십시오.
  4. 거친 표면의 음식: 토스트, 딱딱한 빵, 그래놀라와 같이 거칠거나 긁힌 질감의 음식은 이미 예민해진 목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일반 빵, 익힌 곡물, 삼키기 쉬운 부드러운 시리얼과 같이 더 부드러운 대체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유제품: 우유, 치즈,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은 때때로 점액 생성을 증가시켜 편도선염과 관련된 울혈 및 불편함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유제품이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것을 알게 되면 회복하는 동안 유제품 소비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편도염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편도염 증상, 원인, 급성 편도염

편도염 증상 6가지

편도선염의 경우 증상을 이해하면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편도선염 증상에 대해 알아야 할 6가지 사항입니다.

 

  1. 인후통: 편도선염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는 인후염입니다. 경미하거나 심할 수 있으며 삼킬 때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후가 붉어지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부은 편도선: 편도선염은 편도선의 염증과 관련되어 편도선이 부어오르고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편도선은 붉게 보이고 흰색 또는 노란색 반점이 있을 수 있으며 얇은 점액으로 덮일 수 있습니다.
  3. 삼키기 어려움: 부은 편도선은 음식과 액체를 삼키는 것을 힘들고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불편하거나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4. 목과 턱의 통증: 편도선염은 목과 턱 부위의 통증과 압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림프절이 부어 오르고 염증이 생길 때 그렇습니다.
  5. 열과 피로: 많은 경우에 편도선염은 보통 미열의 열을 동반합니다. 또한 피로감, 쇠약감,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기타 증상 : 편도선염의 원인에 따라 두통, 귀앓이, 기침, 목쉼, 구취, 식욕부진 등의 추가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이러스성 편도염은 1~2주 이내에 저절로 해결되는 경향이 있는 반면 패혈성 인두염과 같은 세균성 편도염은 일반적으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편도염 원인 3가지

편도선염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또는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음은 편도선염 발병에 기여하는 세 가지 핵심 요소입니다.

 

  • 바이러스 감염: 대부분의 편도선염 사례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범인은 라이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및 Epstein-Barr 바이러스(감염성 단핵구증 또는 "모노"를 유발함)를 포함합니다. 바이러스성 편도염은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기침이나 재채기와 같은 호흡기 비말을 통해 또는 감염된 개인과의 긴밀한 접촉을 통해 퍼질 수 있습니다.
  • 세균 감염: 세균 감염, 특히 연쇄상 구균 세균(그룹 A 연쇄상 구균)도 편도선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패혈성 인두염으로 알려진 이 유형의 편도선염은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포도상구균이나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과 같은 다른 박테리아도 편도선염을 유발할 수 있지만 덜 일반적입니다.
  • 면역 체계 약화: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편도선염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요인에는 만성 질환, 영양 실조, 스트레스, 수면 부족, 환경 독소에 대한 노출 등이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감염과 싸우는 신체의 능력이 손상되어 편도선염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편도선염은 알레르기, 자극물 또는 위식도 역류 질환(GERD)과 같은 만성 질환과 같은 비감염성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인은 편도선의 염증과 부종을 유발하여 감염성 편도선염의 증상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는 신체 검사를 실시하고, 증상을 평가하고, 인후 면봉과 같은 검사를 수행하여 특정 감염원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편도염 증상, 원인, 급성 편도염

급성 편도염이란?

급성 편도선염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또는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편도선의 갑작스러운 염증 및 감염입니다. 인후통, 삼키기 어려움, 흰색 또는 노란색 반점이 있는 편도선 부종, 발열 및 피로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편도선염은 전염성이 있으며 호흡기 비말을 통해 퍼질 수 있습니다. 진단에는 신체 검사와 때때로 인후 면봉 채취가 포함됩니다. 치료 옵션에는 휴식, 수액,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 세균성 사례에 대한 항생제가 포함됩니다.